본문 바로가기

물리치료 이야기

바르게 앉는법? 그런거 없어요!! - 바른자세로 앉으면 안되는 3가지 이유

여러분 안녕하세요 알아두면 쓸데있는 물리치료 이야기 알쓸물치 입니다.

오늘의 주제은 바르게 앉으면 안되는 이유 3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는 하루중 대부분의 시간을 앉아서 보냅니다.

그러한 생활패턴 때문에 허리도 아프고 목도 아프고 어깨도 아프고 손목도 아프고 하게 되죠~ 그러다 보니까 앉아있는 자세가 문제가 있다고 해서 이렇게 구부정 하게 앉아 있으면 안되고 등을 곧게 펴고 앉아야 된다고 이야기들을 많이 하죠~ 그럼 그렇게 이야기 하는 사람들이 말하는 바른 자세는 대략 이런걸 이야기 합니다.

우선 무릎과 고관절은 90도 정도 굽혀져야 하고 체중은 좌골결절 이라고 하는 부위에 실리면서 골반이 앞으로 뒤로도 기울어지지 않은 중립에 위치 시키고 허리는 자연스러운 전만이 나와야 하며 등은 곧게 펴고 턱은 당겨서 목을 중립위치로 만들어 주면 됩니다!!

자 지금부터 이 영상이 끝날 때 까지 방금 말씀드리 이 자세를 계속 유지하고 계시는 분께 제가 5백원씩 입금해 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이유는 바로 이겁니다. 이 자세 자체가 굉장히 비효율 적인 자세 입니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가장 편안한 자세를 취하려고 하는데 저런 자세를 만들게 되면 저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 수많은 근육들이 동원되어야 되고 에너지 소비가 굉장히 많아져서 피로를 빨리 느끼게 됩니다.

두번째 이유는 바른자세도 오랫동안 유지하면 나쁜자세가 된다 입니다. 이게 무슨말 이냐면 우리가 흔히들 이야기하는 구부정한 자세는 그냥 본능적으로 편한자세를 만들기 위해서 나오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이 자세 자체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 이자세를 너무 오랫동안 유지했기 때문에 나빠진것입니다.

우리 등은 죄가 없어요~ 인간은 한가지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면 근육이 그자세에서 적응을 하게 되는데 구부정 하게 되면 뒤쪽이 늘어나고 앞쪽은 짧아지면서 문제를 발생 시키죠 반대로 등을 펴고 오래 앉아 있으면 뒤쪽이 너무 짧아져서 앞으로 숙이는 동작이 안되게 됩니다. 허리 안숙이고 살수 있으신가요?

하루에도 몇번씩 허리를 숙여야 하는데 그때마다 허리가 조금씩 다치게 됩니다.

그래서 해결방법은 세번째 이유 이야기하고 말씀 드릴께요 세번째 이유는 목통증이 생길 확률을 아주 많이 높이게 됩니다. 앉아서 아무것도 안하고 가만히 있지는 않죠?

컴퓨터를 하든 책을 보든 글씨를 쓰든 뭔가를 하는데 이때 필연적으로 고개를 숙여야 합니다.

근데 등이 잘 굽혀지면 등과 목을 조금씩만 굽히면 각도가 나오는데 바른자세 유지한다고 등을 펴고 숙이지 않으면 목을 그만큼 더 많이 숙여야 해요~ 이런 상황해선 아주 손상받기 쉽게 되겠죠?

그래서 이 문제에 대한 결론은요~ 그냥 편하게 앉으시고 한자세를 오래 유지하지 않도록 최소한 30분 마다 자세를 바꿔 주고 1시간 마다 가볍게 걸어 주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다른거 필요 없고 이렇게만 하셔도 앉은 자세 때문에 병원에 갈 일은 없으실 거에요 자 오늘 영상 여기까지구요 다음시간에는 그래도 오래 앉아있어야 하니 최대한 허리를 안아프게 하는 의자높이 세팅방법을 알려 드릴께요 다음시간에 만나요 ~ #바른자세 #바르게 앉는법 #의자에 앉는법

youtu.be/RURbQK5LGI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