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리치료 이야기

거북목 교정 턱당기기 한다고 안됩니다 - 거북목 없애는 핵심적인 스트레칭과 교정운동 이거 하나로 끝낸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알아두면 쓸데있는 물리치료 이야기 알쓸물치 입니다

오늘은 거북목이나 일자목이 있으신 분들에게 아주 좋은 정보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선 고개를 앞으로 쭉 내밀고 있는 자세를 말하는데요

자세가 이렇기 때문에 이렇게 턱을 당겨서 고개를 뒤로 보내주는 운동을 하면 좋아진다고 하죠~

하지만 이건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이야기 입니다.

이렇게 턱을 당기면 머리의 위치가 바뀌면서 목에 부담이 줄어들어서 순간 시원하고 좋아지는 느낌을 받습니다.

하지만 이 운동만 계속 하다보면 목 근육들이 더 단단해 지거나 역씨자 형태로 변형이 될수 도 있으니까 주의 하셔야 됩니다.

지금부터 그 이유를 설명 드리고 그럼 어떤 운동을 해 주는게 좋은지 알려 드릴 테니까 영상 끝까지 시청해 주세요

최근 들어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이 엄청 늘어나면서 고개를 오랫동안 숙이고 있게 되고 이게 오래 되면 그상태로 근육들이 굳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사람은 앞으로 보고 걸어가야 되기 때문에 고개를 들어야 되는데 목 주변 근육들이 너무 뻗뻗해서 목이 뒤로 잘 젖혀지지 않게 되죠~

이럴 때 앞을 보기 위해서 크게 두가지 정도 방법을 쓰는데요 첫번째는 바로 목은 굽혀진 상태에서 머리만 이렇게 드는 겁니다. 이렇게 하면 정면을 주시 할 수 있죠~

두번째 방법은 고개는 그대로 숙여진 상태에서 등을 펴서 앞을 보는 방법입니다.

첫번째 경우에는 목은 굽혀지고 머리는 젖혀진 형태가 되고 두번째는 목과 머리가 다 굽혀진 상태가됩니다.

이 두가지 경우 공통점이 있죠? 바로 목뼈가 굽혀져 있다는 겁니다.

자 이게 핵심 입니다. 목이 굽혀져 있기 때문에 그걸 펴줘야 좋아집니다.

이렇게 목이 굽혀지면 목 앞에 있는 사각근과 흉쇄유돌근 이라고 하는 근육이 뭉치게 되는데 이 근육을 풀어주지 않고 턱당기기 운동을 하게 되면 오히려 이 두가지 근육들이 일을 더 많이 하게 되면서 악순환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목 앞쪽 근육을 스트레칭 해 주고 목을 뒤로 젖히는 운동을 해 줘야 거북목이 교정 될 수 있습니다.

목을 젖히라고 한다고 이런 동작 같은거 하게 되면 목은 안젖혀 지고 머리만 젖혀 지면서 오히려 더 아파 질수도 있으니까 지금부터 제가 알려 드리는 방법대로 운동을 해 주시길 바랍니다.

우선 목 앞쪽 근육 스트레칭부터 해 줄께요

자 이렇게 엄지손가락으로 쇄골을 잡고 살짝 아래쪽으로 눌러 줍니다.

그리고 고개를 반대로 돌리면서 45도 대각선 뒤로 젖혀 주세요

좌우 각각 30 3세트 반복 합니다.

두번째 운동은 목뼈 젖힘 운동입니다.

우선 이렇게 엎드려 누운 자세에서 팔꿈치와 어깨가 일직선상에 위치 시킵니다.

그리고 팔꿈치로 땅을 살짝 밀면서 몸통을 뒤로 보내 주세요

이상태에서 턱을 살짝 당겨서 머리와 등이 일직선이 뒤도록 해 줍니다.

이 자세를 유지 하면서 천천히 고개를 들어 주세요

10초 정도 유지하시고 10회 정도만 해 주시면 됩니다.

자 이때 고개만 이렇게 까딱 까딱 하시면 안되고 만드시 턱을 당기고 뒤로 젖혀 주셔야 합니다.

자 오늘은 거북목을 교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 구요

영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알람설정 부탁 드릴께요

그럼 저는 다음에 더 좋은 영상으로 돌아 오겠습니다.

youtu.be/1hbBl2ObV6w